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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구상 단계] 2. 창업절차 - 성공 창업을 위한 절차 (최소기간 예시)



1. 사전 준비 단계


창업자의 자기분석과 창업 환경을 파악하는 단계다.


• 창업을 왜 하는가에 대한 방향 설정(생계형, 부업형)

• 창업을 하기에 적합한 여건이 조성되었는가(자금, 업종선택, 건강 등)

• 창업자 적성검사(창업자의 능력, 자질, 경험)

• 가정환경은 어떠한가(가족의 동의와 이해, 적극적인 지지여부)

• 창업 결심, 창업 경영이론 학습(창업교육 이수)


2. 창업 아이템 물색 단계


경험과 지식의 활용 가능성을 파악하여 나에게 맞는 아이템은 어떤 것인지, 창업시장의 흐름은 어떤지,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이나 전문지식을 갖고 내가 접근할 수 있는 사업 아이템을 물색해보는 단계다.


• 자신이 있거나 좋아하는 분야, 자본과 사업의 전망 등 여러 가지 주변 환경을 비교하고 검토해서 알맞은 아이템을 결정하는데 30일 가량 소요되며 조사기간이 2개월 이상 걸릴 수도 있다.


• 서점에 들러 관련 정보서적들을 구입해 읽어보거나 매스컴 또는 인터넷 자료를 활용해 간접 체험 기회를 넓히고 다양한 아이템을 접해볼 기회를 갖는 것이 좋다.


• 이미 사업을 하고 있는 주변 사업주로부터 다양한 조언을 받는 것도 필수이나 유망 아이템에 대한 집착이나 맹신은 금물이다.


• 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업종이 무엇인가? 만일 없다면 주변의 도움을 얻어서라도 핵심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템이 좋다.


(아이템이 정해져 있으면 이 부분은 생략하고 다음 단계로 돌입)


3. 창업 아이템 선정 단계


과거 현재 미래의 어느 시점에서든 자기가 선택한 최종 아이템 선정을 위한 사업타당성 분석을 해보는 단계다.


이 과정을 거쳐야 어떤 아이템을 어떤 지역에서 할 것인지 결정하기가 수월하며 반드시 일정기간 현장체험을 한 후에 판단하여 결정한다.


• 몇 개의 업종이 최종 후보 자리에 오르면 10일 정도(1개월 이상 소요되는 아이템도 있음)는 집중적으로 후보 아이템에 관한 현장 실사와 정보수집에 투자해야 한다.


• 해당 업종을 이해할 수 있는 전문서적이나 관련 단체 등으로부터 보다 자세한 정보를 수집하여 좋아하는 일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창의적인 상상력을 동원하여 하고 싶은 아이템을 선택한다.


• 해당 업종에 이미 종사하고 있는 사람을 만나서 동향을 파악한다.


다른 사람이 이미 수행하고 있는 사업이라 할지라도 그 아이템에 대하여 차별화하거나 더욱 개선하거나 더 저렴하게 사업을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다지는 것이 사업 성공의 관건이다.


4. 사업타당성 검토와 창업자금 조달 가능성 검토 단계


사업을 시행하기 이전에 사업의 성공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기 위하여 사업추진능력, 기술성, 시장성, 경제성,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총체적인 과정을 사업타당성 검토라 하며, 크게 사업 가능성, 사업 안정성, 사업 발전성에 대하여 검토한다.


창업자금의 조달은 항목별 용도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여 조달 가능성을 검토한다.


• 사업 가능성 : 업종과 아이템을 선택한 후에 아이템에 대한 범위를 넓혀 비교 분석하고 독립 창업할 것인지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 창업할 것인지에 대하여 검토한다.


• 사업 안정성 : 선택한 업종과 아이템의 분포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월 또는 연간 매출액의 추액이 달성가능한지의 여부를 검토한다.


• 사업 발전성 : 업종과 아이템의 발전 단계가 쇠퇴기가 아닌지 현재도입기 또는 성장기에 있는 상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 수익성 : 현금흐름표와 재무제표를 세밀하게 작성하여 투자금액에 대한 회수가능성 검토와 영업이익 산출 가능성에 대하여 검토한다.


• 창업자금 조달 가능성 : 자금의 용도에 대하여 시설자금과 운영 자금으로 크게 분류한 뒤, 다시 임차보증금, 권리금, 인테리어비용, 인건비, 재료비, 경비 등으로 세분하여 산출하며, 조달에 대하여도 자기자금 규모, 정책자금 또는 은행 차입가능금액 등을 세부적으로 산출하여 조달 가능성을 검토한다.



5. 사업장 입지 결정 단계


아이템이 결정되었으면 내 상품을 사줄 수 있는 고객이 누구인가에 대한 분석과 함께 유동인구가 풍부한 지역상권과 후보점포를 물색하고 사업할 장소를 찾아 상권에 대한 시장조사와 입지 타당성 조사를 한 후에 계약하는 단계다.


• 업종이 정해지면 20일 정도의 시간을 투자해 최종 결정한 아이템에 가장 궁합이 맞는 점포를 찾아본다.


• 점포의 조건을 꼼꼼히 확인하여 계약 후 권리침해 부분은 없는지 권리금은 타 점포에 비하여 적당한지 등을 검토한 후에 조달 가능한 자기 자본에 맞춰 점포를 확정한다.


• 다른 상권도 지속적으로 살펴보며 몇 개의 후보 점포들을 비교 검토해 본 후에 최종적으로 2~3개 정도의 점포로 압축한 뒤 점포 주인과 협상에 들어가는데 이때 건물 시가의 일정비율 이상에 해당하는 근저당권이 설정되어 있다면 피하는 게 좋다.



6. 창업 실행 단계


사업장이 선정되었다면 이제 구체적인 사업 추진을 진행하는 단계다.


상호를 정하고 점포 내·외부 공사를 하고 인력을 충원하여 점포가 속한 상권 내에서 다른 경쟁점포와 어떻게 차별화해서 운영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과 노력을 통해서 우리 점포만의 컨셉트를 결정한다.


• 공사기간을 20일 정도로 잡고 공사가 진행되는 동안 각종 집기와 인쇄홍보물 등 부대적인 요소들을 준비한다.


• 각종 부대집기나 비품, 인쇄물, 개업기념품 등을 발주할 때도 몇 군데 업소의 비용을 비교 검토하여 정하며 미리 종업원을 확보하여 업무교육을 진행해야 개업과 동시에 정상영업이 가능하다.



7. 개업 준비 단계


간판 인테리어 시설을 끝내고 장치 시설물 등을 구입하고 진열을 하면서 개업을 준비하는 단계다.


또한 인허가 사항 등을 받아 사업자등록을 필한 후에 마지막으로 마케팅 전략 등을 점검한다.


• 시설이 완료된 후 집기나 상품들을 채우는 데 일주일 정도의 여유를 가지고 미리 작성한 도면에 따라 세심한 배치가 필요하다.


• 상품진열은 비교적 디스플레이가 잘된 경쟁 유사점포를 답사해 벤치마킹하는 게 오히려 시간과 비용 면에서 득이 된다.


• 간판과 썬팅 등은 전적으로 간판업체에 위임하지 말고 디자인이나 컨셉트는 가능하면 전문가의 조언을 듣도록 한다.


또한, 옥외광고물법, 도로교통법, 도식계획법 등 해당지역 관공서의 기준을 따르는 게 좋다.


• 목표시장을 선정하고 상품계획, 판매재고계획, 가격전략을 점검한다.

8. 점포 홍보 마케팅 단계


상호를 짓고 간판 달고 손님을 맞이하기 위해 준비한 홍보 내용물을 꼼꼼히 점검한다.

시선을 끌 수 있는 크기와 컬러를 사용하여 우리 점포와 제품을 알리는 단계다.

또한 사업장 벽면에 대형 현수막을 설치하여 홍보하고 인근 지역의 타 사업장 근로자를 대상으로 할인권을 우송하는 등의 방법으로 홍보한다.

고객이 몰려들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고 무엇이든 얻기 위해서는 열심히 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 개점행사(안) 결정


• 개점 판촉물 결정 및 전단지 확정하여 배포

• 고객카드 제작

• 상품, 종업원 교육, POS, 운영, 지원에 관한 최종 점검

• 외식업의 경우 이웃초청 시식 및 품평회

9. 개업일

사업자등록을 하고 대 고객 앞에 선보이는 날이다.


창업은 쉽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성공하기는 어렵다.


이제부터가 본격적인 창업이라 생각하고 고객에게 기쁨을 주는 점포, 고객을 감동시키는 점포가 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고객의 욕구에서 출발하는 마케팅이 본격적으로 필요한 단계이며 오히려 이제부터 시작이라는 자세로 긴장의 끈을 놓지 말고 전력 질주해야 한다.


반드시 성공하기 위해서라면 고객의 입장에서 귀한 서비스가 필요하며 나도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나가야 한다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성공한 사업가가 실패한 사업가와 다른 점은 사업에 대하여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바로 인내와 끈기로 사업이 활기차게 돌아갈 때까지 매진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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