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안팀장입니다^^
 
인터넷에서 정보를 찾다가 괜찮은 글이 있어서 퍼왔습니다~
 
가볍게 읽어보시죠^^



 
읽으시기 전에 가볍게 손가락 운동~클릭클릭~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가맹점을 생각하고 있다면, 대세는 소자본창업이다. 하지만 갈수록 치열해지는 창업시장에서 소자본창업의 성공을 장담할 수만은 없다. 수많은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존재하는 요즘은 더욱 그렇다.

소자본 프랜차이즈 창업에 적합한 아이템을 고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이론적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에 적합하려면 시장성이 있어야 하는데, 이 시장성을 갖기 위해서는 시도구매와 반복구매가 많이 일어나야 한다는 게 정설이다.

어떤 상품이든 소비자들에게 팔기 위해서는 누군가 처음으로 사먹어야 하고, 처음으로 사먹은 사람들 가운데서 반복적인 구매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만드는 요건들은 총 5가지가 있다. 소자본 창업 아이템 중에서 다음 요건을 만족하는 브랜드는 어떤 것인지 곰곰이 살펴보자.


1. 상대적 이점이 있어야 한다.

이를 테면, 그 전에는 편의점 삼각김밥을 먹었는데, 양도 적고 맛도 없어서 최근에는 삼각김밥 전문점에서 좀 더 비싼 가격을 주고서라도 삼각김밥을 사 먹는 경우다. 즉, 상대적 이점의 척도는 경제성·감성적 가치·사회적 위치·편의성·만족도 등을 고려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객관적인 기준이라기도 보다는 자신의 상황이나 성향에 맞게 주관적인 판단이 개입된 가치 판단이라고 할 수 있다. 반대로, 소자본 창업자 입장에서 보면, 요즘 소비자들이 어떤 것을 편하게 생각하는지, 식사문화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2. 적합성이 높아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적합성이란, 쉽게 말하면 자신의 과거의 경험, 기존의 가치관에 크게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매장을 하려는 소비자들의 성향을 말한다. 예전에 가 본 음식점이 주변에 없을 경우, 가급적 브랜드가 알려진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이용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다. 따라서 소자본 창업자는 적합성을 확보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을 통해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 복잡성이 낮아야 한다.

소비자가 이해하기 어렵거나 이용하기 어려운 아이템은 외면당하기 쉽다. 소자본창업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 전반을 놓고 볼 때 아이템 선정에서 중요한 것은 소비자들이 이용 과정에서 ‘복잡하다’고 느끼지 않아야 하는 것이다. 즉, 이해하기 쉬운 아이템일수록 소비자들이 선택하기 쉽다.


4. 시험 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는 아이템일수록 새롭게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 고관여 상품과 저관여 상품을 떠올려보면 쉽게 알 수 있다. 비싼 아이템일수록 소비자들이 새로운 시도보다는 안정적인 시도를 선호하는 반면, 저가의 아이템일수록 한 번 시도해 볼 가능성 높아진다. 소자본창업을 준비할 때 이 점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5. 관찰가능성이 높아야 한다.

말은 어렵지만, 매장이 자주 보여야 한다는 뜻이다. 길거리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점이 노출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소자본창업을 할 때는 창업 의향이 있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어느 정도 점포수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중요한 선택 기준이 된다는 것을 염두에 둬야 한다.

소자본창업으로 성공하기 위한 5가지 요건을 신중히 고려해, 프랜차이즈 창업 아이템을 선정해보자.

글_ 한국프랜차이즈협회 이명훈 부회장(現 오니기리와이규동 회장)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