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채식주의자 - 한강



최근에 일독일행독서법을 읽고 나서 책을 조금 더 열심히 읽고 있다.


참고글 클릭

 '일독일행 독서법' 독후감 보러 가기 << 클릭


책을 읽고 한가지라도 배우며 실천해보라는 책의 내용처럼 책을 읽고 나면 독후감도 이곳에 꼭 남겨보려 한다.




채식주의자를 읽었다.

어느 날 갑자기 채식을 시작한 여자가 있다. 

책은 그녀를 바라보는 그녀의 남편, 그녀의 친언니, 그리고 친언니의 남편(형부)의 시선 3가지로 구성되어있었다.

모든 등장인물들은 뭔가 억눌려있다. 감정 표현에 서투르고 뭔가 참고 있는 느낌.

타인에 대한 배려 때문인지 사회의 시선 때문인지 그렇게 교육을 받고 자라서 인지 잘 모르겠지만 보통의 한국 사람들 같다는 느낌이다.

작가는 등장인물 각자의 억눌린 뭔가가 조금씩 새어나오는 과정을 섬뜩하게 그려냈다. 


한국 소설을 많이 접해보지 못해서 인가..스테디셀러이고 맨부커 상까지 받았다는 이 소설이 난 그리 재미있지 않았다. 읽는 내내 어렵고 뭔가 불편했다. 소설이 끝나고 이어지는 해설이 있는데 그걸 읽고 나니 더 어려워졌다. 아직 나이를 덜먹었나. 그녀의 남편, 언니, 형부에게 감정이입이 잘 되지 않았다.

수년 뒤에 다시 꺼내봐야겠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