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2018.06.05 21:09


완벽한 공부법 - 고영성, 신영준


고영성 작가, 신영준 박사가 쓴 '일취월장'이라는 책을 읽게 되어 '체인지그라운드' 라는 유튜브 채널을 알게 되었고 이런 저런 좋은 영상을 보다가 저 두 사람이 2년 전쯤에 쓴 이 책까지 읽게 되었다. 


제목도 거창한 '완벽한 공부법'. 부제는 '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 이다. 두 저자는 다른건 몰라도 마케팅에는 일가견이 있는 듯 하다. 하긴 나도 그들의 책과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결국 이 책까지 읽게 되었으니 난 그들의 전략이 먹힌 사람이겠다.


이 책은 '일취월장'과 비슷하게 여러가지 흥미있는 실험결과들과 각종 연구 결과들을 통해 <공부> 라는 것을 여러가지 관점에서 해부해놨다.


목차를 보면 


믿음, 메타인지, 기억, 목표, 동기, 노력, 감정, 사회성, 몸, 환경, 창의성, 독서, 영어, 일


이 순서로 되어있다. 


각 파트마다 재미있는 실험결과들을 예로 들어가며 설명을 해주는데 술술 잘 읽힌다. 


특히 메타인지와 목표를 다룬 장은 읽자마자 몇가지를 실생활에 적용해서 실천하고 있는 중이다. 흔히들 말하는 좋은 머리나 공부 능력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개선 혹은 개발될수 있다는 것이 전체적인 책의 내용이었다. 

요즘도 그런지 잘 모르겠지만 모든 초점이 대학 입시에 맞춰진 국내 초중고 교육 과정이 얼마나 잘못되었던가 하는 생각도 했다. 돌아오는 613 지방선거때 교육감도 잘 뽑아야겠다. 그리고 몇몇 부분은 자녀 교육 철학이 나와 전혀 다른 내가 모시는 분께 보여드리고 싶었다. 













Posted by 안팀장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