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창업 준비 단계] 5. 사업타당성 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 #1 >

 

 

사업계획서는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전반에 대하여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로 계획사업 추진에 있어 기본이 되는 계획서를 말한다.
또한 사업계획서는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 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 틀을 만들어 가는 것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은 시장조사를 직접해야하는 것처럼 꼭 본인이 해야 할 일이며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 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사업 아이템에 대하여 검토할 내용
1)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인가? (간단히 표현)
2) 고객은 누구인가 (남성/여성, 젊은층/노년층, 직장인/가족 등)
3) 어디에서 팔 것인가? (on-line, off-line)
4) 실제로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살 것인가? (총시장규모 예측)
5) 창업비용 및 운영자금 등 필요 자금조달은 가능한가?
6) 상품 판매가격은 얼마로 책정할 것인가?
7) 손익분기점은 언제 도달할 수 있는가?


2. 시장조사
1) 아이템에 대한 타인의 의견은 어떠한가
- 주위사람들에게 사업 아이디어에 대하여 의견을 구함
- 주변사람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여야 함
- 동업종 종사자의 충고를 들어야 함
2) 대중매체의 동향을 파악한다.


3) 인터넷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다음, 네이버 등 포털 검색업체 활용
- 동호회 또는 카페 운영
4) 전문가들의 평가는 어떠한가
- 해당분야의 전문가와 상담
- 전문가와 상담하기 전에 그가 작성한 논문이나 보고서를 구해 읽어 본다.

5) 정확한 유동인구를 파악하고 있는가
- 사업계획에 도움이 될 만한 자료는 모두 수집한다.

- 데이터의 출처는 반드시 기록한다.

6)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가
- 시장의 흐름이 사업에 유리한 방향으로 흐르는가
- 시장의 위험성을 인식하고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가


3. 경쟁분석
1) 누가 당신의 경쟁상대인가
- 현재 시장에서 당신의 경쟁상대는 누구인가(5곳을 적어보라)
- 가장 강력한 잠재적 경쟁상대는 누구인가(1~2곳을 적어보라)
2) 경쟁상대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
- 경쟁사 정보를 도표로 체계화한다.

- 의사결정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3) 왜 고객은 경쟁사 상품을 선호하는가
- 소비자는 왜 일반제품보다 브랜드 제품을 선호할까.
- 왜 특정상품은 다른 회사 제품보다 인기가 많을까.
- 소비자 구매심리를 파악(시간, 비용, 품격 유지 면에서)
4) 경쟁사의 비밀은 무엇인가
- 품목별 원가구성요소를 계수화 해보라.
- 언론홍보, 구인광고 등 참조
- 경쟁사의 마케팅자료들을 참고
- 경쟁업체 브랜드의 강점
- 경쟁업체의 성장사와 현재 위치
- 경쟁업체가 목표로 삼고 있는 시장
- 경쟁업체가 가진 경영상의 장점
- 경쟁업체의 전략적 파트너십이나 제휴관계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