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창업 준비 단계] 5. 사업타당성 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1 >

 

 

 

1. 의의 및 작성 포인트
가.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하든 이미 사업을 하고 있든 모든 사업가는 반드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여야 한다.
계획을 세우는 과정에서 기회와 위험요소를 발견하기 때문이다.

특히 신규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투자, 생산, 판매, 재무 등 제반 경영분야의 추진계획을 정리한 보고서는 계획사업 추진에 있어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나. 적절한 사업계획서는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중요하며 사업추진 주체의 계획사업 시행 시 발생 가능한 시행착오를 줄이는 길잡이 역할을 하고 사업추진 세부계획 작성의 기본이 되는 틀로서의 역할도 한다.

다.

사업계획서는 금융기관, 투자자등 외부관계자에게 계획사업의 내용 및 성공 가능성을 제시하여 이들로부터 투·융자를 유도해 내는 목적으로도 사용하며 투융자 제안서적인 성격이 강조되고 있다.

라. 사업계획서는 사업 추진 주체가 보유하고 있는 사업 아이디어를 투자, 생산, 판매활동을 통해 구체화 해가는 과정을 나타내게 된다.

마. 사업계획서는 자체 사업성 평가과정을 통해 계획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확인하고 사업성평가결과를 기초로 하여 계획사업의 성공 가능성을 본인이 판단할 수 있는 자료로 삼을 뿐만 아니라 외부 투·융자자에게 설득할 수 있는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다.

2. 사업계획서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
- 사업계획서는 성공을 위한 수단이다.


- 머릿속에서 나오는 생각을 체계화한 것이 바로 사업계획서다.


- 사업계획서는 명함과 같아서 자기의 외부적인 신용을 부여한다.


3. 사업계획서 작성원칙
가. 신뢰성
- 사업계획서가 외부 투·융자 관련자를 설득하기 위해서는 신뢰성을 확보해야 한다.


- 사업계획서에 대한 신뢰성은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전문가적인 분석과정을 통해 사업계획서가 작성되었음을 제시함으로써 확보 할 수 있다.


-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시장 수급자료, 경쟁업체 생산판매자료, 동업계 정보 등 다양한 객관적 자료의 입수가 요구되며 입수된 정보 및 자료를 과학적으로 해석하여 계획사업의 실현 가능성을 기술하여야 한다.


나. 일관성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에 있어 각 부문 계획 간의 논리적 일관성이 유지되어야 하며 생산계획과 판매계획, 투자계획과 재무계획 등 각 부문 계획 간의 논리적 불일치가 존재할 경우 사업계획 전반에 대한 불신감을 증대시키게 되므로 사업계획서 전반에 걸친 일관성 유지는 사업계획서 작성 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