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창업 준비 단계] 3. 창업자금 < 창업자금 조달방법 >

 

창업자금은 크게 시설자금과 운전자금으로 구분한다.

시설자금은 임차보증금, 집기비품, 가맹비, 인테리어공사비, 권리금, 기타시설자금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운전자금은 인건비, 재료비, 경비, 지급이자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자금조달 방법으로는 보유 현금과 예·적금, 은행대출금, 가족 등 가까운 사람들에게 빌린 자금,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자금(창업지원기관별 지원내용)이 있으며 은행대출금과 정책자금에 대하여는 대출 가능여부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창업은 자기자본 내에서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가능하면 여유자금을 30% 정도 남겨두는 게 좋다는 건 누구나 다 알지만 현실적으론 어려운 경우가 많다.

우선 창업에 필요한 자금을 계산한 후에 부족한 창업자금 조달 대책을 세운다.

※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고려할 사항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자금이라 하더라도 무상의 지원이 아니며 일정 요건을 갖추어 금융기관에 자금을 차입하는 절차를 거치게 되는데 우리나라의 은행 대부분이 담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부동산 담보가 없는 소상공인의 경우 정책자금 신청을 중도에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창업을 진행하면서 무리하게 창업자금을 조달하려고 하지 말고 사전에 서울신용보증재단에 방문하여 창업자금에 대한 사전상담을 통하여 신용보증서 발급여부와 금융기관의 신용대출 가능여부를 알아보아 자금 조달대책을 세워 창업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