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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준비 단계] 5. 사업타당성 검토와 사업계획서 작성 < 사업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항목 #2 >

 

 


4. 상품분석
1) 고객들은 왜 이 상품을 살까
- 상품 또는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이익을 주고 있는가. - 우리 상품이나 서비스는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가. 2) 디자인과 형태는 어떠한가
- 간단한 그림이 고객에게 오히려 호감을 준다.
- 실제로 어떻게 생겼는지 그려본다.

3) 언제 출시하는가
- 철저한 시장조사, 최종디자인 완성, 제품완성, 시장테스트
- 시장테스트에서 발견한 문제점 개선, 제품출시, 소매점 진열평가
4) 경쟁사 상품과 무엇이 다른가
- 다른 경쟁사가 이미 그 일을 하고 있다고 가정한다.

- 상품의 성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특징을 작성
-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해서 자사의 제품을 평가
5) 상품명은 무엇인가
- 가능한 모든 유형의 이름을 포함시켜 검토하며 최소한 3개월 전에 제품의 이름을 짓는다.

- 브랜드 이미지를 나타내도록 한다.

 

5. 고객분석
1) 고객의 의견을 듣고 있는가
- 상품개발의 시작단계에서 고객과 이야기를 나누어본다.

- 이 상품을 구매할 의향이 있는가 있다면 얼마를 지불하겠는가
2) 누가 진짜 고객인가를 정확히 파악한다
- 목표고객을 명확히 정의하라. - 고객의 구매습관을 분석하라. 3) 고객의 비밀은 무엇인가
- 잠재고객과의 인터뷰를 통한 공통점을 파악
- 고객에 대하여 얼마나 알고 있는가를 점수로 매겨본다.

4) 소비자모임을 활용하는가
- 신제품 구상안, 경쟁사 제품 포장 광고 등에 대한 솔직한 평가
- 소비자의 제품사용패턴, 특정상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
5) 고객은 내 상품가치에 대하여 얼마를 지불할까
- 잠재고객에게 직접 물어라. - 제품 기술개발자, 판매담당자, 유통종사자들에게도 물어라.

 

 

6. 마케팅 전략
1) 당신의 전략적 목표는 무엇인가
- 전략적 목표를 명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성공을 측정하고 구체적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이다.

- 상품 일정 목표에 대한 전략적 목표가 있어야 한다.

2) 마케팅 목적은 무엇인가
- 고객의 인지도와 구매습관을 바꾸는데 목표를 둔다.


- 마케팅은 상품과 시장상황에 따라 변할 수 있으며 상품 또는 서비스가 성공하기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3) 어떻게 상품을 판매할 것인가
- 유통채널에 대하여 구상
4) 누가 수요를 창출하는가
5) 마케팅과 영업 중 어느 것이 더 필요한가
6) 마케팅 계획은 무엇인가
-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잠정적인 마케팅 프로그램 목록을 작성하라.
- 성장단계별로 마케팅 일정을 수립하라.
7) 어떻게 대중매체의 관심을 끌 것인가
- 성공 시나리오를 작성하라.
- 경쟁사의 성공사례가 미칠 영향력을 예상하라.
[서울신용보증 재단 자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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