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창업 구상 단계] 2. 창업절차 - 창업을 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창업을 준비하는 과정과 절차에서 알고 실천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 창업 환경과 시대흐름을 정확하게 읽고 자기분석을 통해 강점은 극대화시키고 약점을 극복하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사회가 변하고 이에 맞추어 환경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현대는 정보화 사회가 되면서 창업을 지배하는 기본원칙과 가치기준이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창업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한다.


사업을 하는 이유가 대부분 이윤을 남기기 위하여 시작한다.

그러나 부자가 되고 싶은 바램만으로는 사업을 시작하는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없다.

이윤을 남겨서 무엇을 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먹고살기 위해 사업을 할 것인지, 자녀들 교육을 위해 할 것인지, 보다 나은 삶과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할 것인지, 더 많은 돈을 벌어서 불우한 이웃을 돕기 위해서 할 것인지, 빌 게이츠처럼 모든 책상과 모든 가정에 개인용 컴퓨터를 보급하기 위해서 등 사업의 목적이 뚜렷하고 무엇을 하려는가 등의 대의명분이 뚜렷해야만 사업을 시작하려는 자신에게는 물론 남들에게도 떳떳하고 당당하게 내세울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성공적인 창업을 위한 왕도는 따로 없다.

우선 창업 환경을 폭넓게 이해하고 관련 지식과 정보를 축적하며 성실하게 실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창업의 시기, 가족의 동의, 충분한 기술습득, 창업관련 물품조달, 충분한 자금 등 인적 물적 자원을 조달하고 배치하는 일이다.


넷째, 경쟁업체보다 한발 앞선 전략이 필요하다.


소자본 창업에서 사업전략의 핵심은 경쟁전략이다.

자기만 잘한다는 생각이면 되는 것이 아니라 제품, 서비스, 홍보 등 모든 면에서 경쟁점포를 압도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일이다.

업종별로 경쟁력의 핵심을 보면 제조업은 고품질과 제품의 차별화이며, 외식업의 경우 메뉴 전문화, 맛, 분위기, 서비스이며, 도소매 서비스업은 상품과 기술, 서비스의 차별화이다.


다섯째,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먼저 창업을 위한 조건이 구비되어 있는가? 아이템, 장소, 경영방침, 사업계획의 기본틀은 잡혀 있는가? 사업계획서는 작성하였는가? 자금의 조달과 용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웠는가? 개업준비와 사업개시일에 대한 세부계획은 세웠는가? 등에 대하여 철저하게 준비하여 현장 경험을 쌓고 이러한 조건을 구비한 후에 창업한다면 시간과 예산의 낭비를 줄이고 효과적으로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템을 정할 때에도 다수의 아이템 중에서 3가지 정도로 압축하여 세밀하게 분석한 후 최종 아이템을 정하여야 한다.

또한 상권 분석과 함께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본 후에 창업을 해야 한다.


이와 같이 창업은 현재 자신의 역량을 바탕으로 본인의 적성과 자질, 경험과 지식, 경영능력, 자금조달 방안 등을 검토한 후에 해도 절대 늦지 않다.

또한 소자본 창업에서는 한 사람의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수익성에 커다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배우자나 가족의 협조는 대단히 중요한 사항임을 명심해야 한다.


소자본으로 창업하는 사람은 큰 희망을 가지고 시작하고 있으나 대부분 준비되지 않은 채 시작함으로써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혀 중도에 포기하거나 실패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옛 속담에도 있듯이 돈을 쫓아가지 말고 돈이 자기를 쫓아오도록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