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프랜차이즈 시스템이란 가맹본부(프랜차이저)와 가맹점(프랜차이지)이 상호간에 프랜차이즈 계약을 맺고 가맹본부는 상품의 판매권, 경영기술의 제공, 상호사용권, 각종 판매촉진 등의 영업활동을 해주고, 가맹점은 그 대가로써 일정한 로열티를 가맹본부에 내고 판매에만 전념하는 영업형태를 말한다.

 

가맹사업거래의 공정화에 관한 법률 (제2조 제1호) 가맹사업이라 함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사업자로 하여금 자기의 상표·서비스표·상호·간판 그 밖의 영업표지(이하 ‘영업표지’라 한다)를 사용하여 일정한 품질기준이나 영업방식에 따라 상품(원재료 및 부재료를 포함한다. 이하 같다) 또는 용역을 판매하도록 함과 아울러 이에 따른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과 통제를 하며, 가맹점사업자는 영업표지의 사용과 경영 및 영업활동 등에 대한 지원·교육의 대가로 가맹본부에 가맹금을 지급하는 계속적인 거래관계를 말한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창업 및 경영에 이르기까지 가맹본부에서 책임지고 지원 및 보조를 해주므로 예비창업자 또는 초보창업자들이 쉽게 창업할 수 있는 특징이 있다.

쉽게 창업하고 경영할 수는 있지만 반드시 성공을 보장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감안해서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우수 프랜차이즈 본부를 선정하기 위한 요령 등을 숙지하고 용어의 정의에 대하여도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