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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 준비 단계] 4. 상권분석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공간적 범위로 내 점포의 상품이 판매 가능한 범위 또는 소비자의 구매활동과 업체의 판매활동이 상호작용하는 지역적 범위를 상권이라고 말한다.
즉 면의 개념으로 점포와 소비자간의 상호작용 강도에 따라 형성된다.
아이템 못지않게 중요한 부분이 바로 사업장 입지다.
사업장은 아이템과 궁합이 맞아야 하므로 내가 선택한 업종이 일반적으로 어떤 지역 어떤 조건에서 잘 되는지를 파악하고 그 조건에 맞는 사업장을 물색해야 한다.
물론 목이 좋으면 반은 성공이다.
그러나 가진 자금 여력을 고려한다면 좋은 목만 고집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그렇다 하더라도 몇 가지 좋은 입지를 구별하는 요령과 발품을 파는 노력을 보탠다면 의외로 좋은 자리를 찾을 수도 있다.
어느 상권이고 모두 목이 좋은 것은 아니고 모두 나쁜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점포를 구하려면 어떤 사항들을 어떻게 조사해야 하는지 상권분석과 입지선정에 대한 요령을 알아보고 분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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