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창업 구상 단계] 1. 창업자의 자세 - 창업자의 기질과 검토 항목


창업은 나 자신은 물론, 가족의 미래가 달려 있음을 명심하고 창업자가 세운 어떠한 목표달성을 위해서라도 매 순간을 소중하게 검토 항목을 철저히 살피고 창업을 준비하는데 최선을 다하여 성공 창업이 되도록 한다.


1. 부지런한가? 

창업을 해서 성공하는 이들을 보면 아침에 일찍 일어나 남보다 한발 먼저 활동을 시작하고 부지런함으로 솔선수범하며 자신감으로 이어지는 삶 자체를 긍정적인 힘으로 이끌어 가는 공통점이 있다.


2. 고객의 마음을 잘 읽는가? 

나를 제외한 모든 사람이 고객이기 때문에 고객의 욕구파악을 잘 하고 자기 이익보다는 고객과 함께 공유하는 이익실현으로 고객의 마음을 잘 헤아리는 인간적인 따뜻함과 공감이 담겨 있는 친절한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가? 

대부분 월급쟁이는 시키는 일을 한다. 그러나 창업자는 혼자서 기획하고 행동하고 결정해야 하기 때문에 일에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 고객이 무엇을 좋아하고 원하는지 찾아내어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


4. 돈 씀씀이가 헤프지 않은가? 

실천 가능한 확실한 목표를 가지고 당연히 쓸 곳에는 쓸 줄 알아야겠지만 술집 출입이 빈번하든가 비즈니스와 관계없이 일과 중 골프를 즐긴다든가 계획 없이 돈이 있으면 우선 쓰고 보는 사람은 단기적으로 성공한다 해도 결국은 오래가지 못하고 실패한다.


5. 신용을 잘 지키는가? 

신용은 돈만이 아니다. 시간약속, 특히 자기가 한 말과 행동에 대하여 책임을 질 줄 알아야 한다. 허튼 말과 행동은 지금까지 쌓은 부와 명예를 순식간에 날려버린다.


6. 건강관리를 하는가? 

창업은 건강과 가장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도전과 경쟁논리 속에서 생존하기 위해서는 건강관리가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와 일관되고 균형 잡힌 운동, 적절한 휴식과 예방적 사고가 신체적 기능과 체중을 유지시켜 일상생활에 활력을 준다.


7. 복이 오는 웃는 얼굴과 강인한 체력을 갖고 있는가? 

대박집과 쪽박집의 차이는 바로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본인은 물론 종업원과 함께 웃음을 찾는 연습이 필요하며 고객이 편안함을 갖도록 철저하게 자신을 낮추는 사고, 어떠한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일찍 포기하지 않는 정신력, 그리고 체력은 이를 받쳐줄 필수요건이다.


8. 자신의 적성을 알고 있는가? 

생각의 방향을 플러스적 사고로 잡고 초보 창업자일수록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자신이 현재 어디에 위치에 있는지를 자세히 살피고,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판단하여, 자신의 적성과 취미 그리고 전문지식을 살리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9. 업종 발전단계 파악과 아이템은 결정하였는가? 

업종수명이 짧아지고 있는 추세이므로 성숙기업종이나 수요에 대한 반복성과 지속성이 없어서 일시적 유행으로 끝나는 유행업종보다는 도입기나 성장기업종(유망업종)이 유리하며 제조업, 도소매업, 서비스업, 외식업, 전자상거래업 등 업종군을 먼저 선택한 후, 구체적인 사업 아이템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0. 아이템에 맞는 점포 입지를 선택하였는가? 

사업을 언제 어디에서 시작할 것인가. 점포입지는 아이템과 고객의 궁합이 맞아야 하므로 내가 선택한 품목이 일반적으로 어떤 지역 어떤 조건에서 잘 되는지를 파악하고 그 조건에 맞는 사업장 입지를 물색하되 고객이 누구인가를 정확히 알고 가급적 목이 좋은 곳을 선택하여야 한다.


11. 최소 규모로 시작 투자비가 커지면 회수기간이 길어지고 시행착오를 거치는 과정에서 순발력 있는 대응이 어렵다.

창업에 필요한 자금의 용도와 조달대책은 항목별로 세부적으로 작성하고 부채비율은 최대한 낮추는 것이 좋다.

창업자금은 전체 자기자금 조달 가능 자금의 70% 수준에서 사업규모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2. 가족의 동의는 필수 가족의 동의와 지원은 천군만마를 얻는 것과 같아 부부가 함께 창업하거나 가족의 협력을 받아 창업하면 인건비를 절약해야 하는 자영업의 특성상 성공률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사업이 어려움에 처했을 때도 가족의 도움을 받기가 쉽다.


13. 이 세상에 공짜는 없다 노력하지 않고 창업에 성공할 수는 없다.

창업에 성공한 동종업계 1등 업체의 사례와 노하우를 습득하여 자신에게 적용하고, 경쟁업체의 장단점을 철저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동 업계 최고가 될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성공 창업자는 노력하는 사람만이 누릴 수 있도록 후천적으로 만들어진다.


14. 현장 확인은 필수 가맹점 창업일 경우 아무리 평판이 좋고 입소문이 많이 난 가맹본부라도 가맹점에 직접 방문하여 손님이 많은지 가격은 적당한지 평판은 좋은지 등 현장 확인은 필수이며 고객을 맞이하는 주인의 마음과 신화적인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헌신하고 감동을 주는 경영을 창조할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15. 사업계획서는 창업 성공의 지름길 사업의 방향, 매출액, 매출원가 구조, 자금수지 예상표, 손익분기점 등 객관적인 자료에 의한 계수화된 사업계획서는 예비창업자가 창업 전에 꼭 작성해 보아야 할 필수적인 요건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